우리는 연구자들이 현장에서 느꼈던 현장감을 국민들과 나누고자 합니다.
국립민속박물관 민속연구과에서는 국내외 민속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조사 · 연구하고 있습니다. 민속현장조사 홈페이지에서는 그동안 발간된 조사보고서뿐만 아니라 보고서에 수록되지 않은 풍부한 사진과 음원 ·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도 제공합니다. 또한 ‘살림살이 비교검색’ 기능을 통해 각 지역의 살림살이를 다양하게 비교해볼 수 있으며, ‘VR로 보는 살림살이’에서는 360°사진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집 안에 들어가 살림살이를 보듯이 생생한 자료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.
국내 지역민속조사 (지역민속문화의 해 조사)
· 각 지역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‘지역민속문화의 해’ 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해당 지역의 민속지와 살림살이 조사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. 2007년 제주도를 시작으로 현재 2017년 인천광역시의 민속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· 각 지역의 민속 현장조사는 연구자들이 1년간 현지에서 체류하며 직접참여관찰을 통한 심층적 접근을 목표로 합니다.
· 살림살이 조사는 한 가정의 생활물품을 전수 조사하는 것으로, 민속현장조사 홈페이지에서는 살림살이 비교검색을 통해 각 지역의 살림살이를 다양하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.
국내 주제별 민속조사
· 간판화가와 같이 점차 사라져가는 직업인의 생애사부터 식물과 관련된 생태문화 등 다양한 근현대의 생활문화양상 및 다양한 주제로 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.
· 지역민속조사와 마찬가지로 국내의 주제별 민속조사의 내용은 특별전시회로 연계 및 활용됩니다.
세계문화조사
· 사머니즘이나 혼례와 같은 세계 공통의 민속을 조사 및 비교연구하고, 각국의 재외한인동포들의 생활문화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.
· 2014년 청바지 조사를 시작으로 소금, 인형 등 세계의 물질문화를 주제로 조사 및 연구하고 있습니다.
VR로 보는 살림살이
· 지역민속문화의 해 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지역의 가정을 대상으로 살림살이 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.
· ‘VR로 보는 살림살이’는 집 안에 들어가 살림살이를 직접 보듯이, 360°로 촬영된 사진을 통해 생생한 살림살이 자료를 보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